기아 신형 K3(BD) 리뷰,당신의 멋진 날들을 위해 Driving Delight All New K3

1세대 모델 출시 6년만에 풀체인지

준중형 세단의 패러다임 변화

차원이 다른 스케일의 k3


기아자동차 야심차게 준비한 '올 뉴 K3'가 출시됐다. 2012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6년 만에 공개된 풀-체인지 모델로, 기아차의 최신 디자인을 적극 반영해 '업스케일 다이나믹 세단'으로 재탄생했다. 박한우 사장은 “준중형 세단 이상의 상품성을 지닌 올 뉴 K3는 고객가치 증대를 위한 패러다임 변화를 리드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올 뉴 K3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파워트레인이다. 최고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7kgf·m의'스마트스트림 G1.6 가솔린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의 최적 조합을 통해 15.2km/L의 경차급 연비를 인증받았다. 이로써 준중형세단에서 놀라운 연비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이상 연비를 위해 스타일과 개성 모두 갖출수 있게 되었다. 

또한, 우수한 체감 성능 및 강화된 내구성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성을 확보하면서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는 운전자의 의도와 주행 상태에 따라 다양한 변속 모드를 구현함으로써 변속 응답성, 직결감 등 변속감을 최적화해 운전 재미를 극대화 시켜 터보엔진 못지 않은 퍼포먼스로 '리틀 스팅어'라는 별칭을 그대로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또하나의 변화는 디자인이다. 어떻게 보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이기도 하고 감춰진 파워트레인보다는 더욱 이슈가 되기도 하면서 풀체인지 답게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여실히 보인다. 전면 본네트와 범퍼는 롱후드 스타일을 기반으로 볼륨감을 더하고, 기아차의 상징 '호랑이코 그릴'과 올 뉴 K3의 시그니처 디자인 '엑스 크로스' LED DRL, 풀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스타일리시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범퍼 하단에는 대형 인테이크 그릴과 수평형 방향지시등이 포함된 에어커튼을 배치해 다이나믹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수평형으로 그어진 램프가 DRL 일줄 알았는데 방향지시등이고 LED가 아니라는 점에서 최근 BMW가 풀LED로 이러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어 기아도 트렌드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측면은 이 역시 기아의 아이덴티티인 루프를 지나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쿠페형 루프라인을 통해 역동성을 강조있다. 후면은 화살 모양을 형상화한 '애로우 라인' LED 리어콤비램프와 이를 연결한 트렁크 가니쉬, 전면부와 동일한 수평형 방향지시등을 적용해 다이나믹한 이미지를 강화하면서 전면과 후면의 동일한 디자인으로 스팅어에서 그대로 이어져 오고 있다.



차체 크기는 기존 모델보다 길고 넓어진 전장 4천640mm, 전폭 1천800mm, 전고 1천440mm, 축거 2천700mm 으로 특히 80mm 증가한 전장 중 리어오버행이 60mm 길어져 동급 최대 트렁크 용량 502ℓ를 확보하고 전고를 높여 승하차를 용이하게 했다. 이는 올 뉴 K3를 다양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마케팅에서도 이러한 점을 강조하고 있다.



실내는 1열, 2열 헤드룸과 2열 숄더룸 확장을 통해 실내 거주성을 확보했으며, 2열에는 쿼터글라스를 적용해 뒷좌석 승객의 시계성과 개방성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수평으로 뻗은 크롬 가니쉬를 적용한 센터페시아를 통해 와이드한 디자인을, 플로팅 타입의 내비게이션, 원형 사이드 에어벤트를 통해 스타일리시함을 강조했다. 또한, 2단 콘솔 트레이와 조작이 용이한 버튼 배치 등 편의성과 실용성을 향상시켰다. 



준중형급에서 찾아볼 수 없는 놀라운 편의사양도 대거 갖췄다. 'AI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인 '카카오 I(아이)' 적용을 통해 운전 편의성도 강화하면서 카카오 I(아이)는 5년간 무료 이용 가능한 UVO 내비게이션에 적용되며 검색 편의성과 정확성을 높여준다. 아울러 급속충전 USB 단자,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등 고객을 섬세하게 배려한 편의사양도 탑재했다. 



안전에도 올 뉴 K3는 으뜸이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량감지)를 기본 장착했고,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후측방 충돌 경고(BCW) 등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그리고초고장력 강판을 확대 적용해 평균 인장강도 66kgf/㎟를 확보했고, 7개의 에어백 장착으로 안정성을 강화했다. 



또한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다양한 고객들을 사고 잡기 위한 올 뉴 K3만의 더욱 체계적인 옵션이 한 몫한다. 최상위 트림인 노블레스 트림은 고급 디자인과 편의사양을 중시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Full LED 헤드램프를 적용하고, 내장을 고급화하는 등 업스케일 다이나믹 세단 올 뉴 K3를 최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럭셔리 트림은 운전 편의성을 중시하는 1~2인 탑승 수요 고객을 위해 앞좌석 통풍 및 히티드 시트 등 1열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한 것이 특징이며 프레스티지 트림은 2열 탑승 빈도가 높은 가족 수요 고객을 대상으로 뒷좌석 히티드 시트 및 에어 벤틸레이션 등 2열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하면서 패밀리카를 선호하는 우리나라 수요를 적극 반영해 준중형에서도 패밀리카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는 추측이다.



그리고 가장 K3다운 옵션이라할 수 있는 가성비가 어떤 것인지 확실히 보여주는 트렌디 트림은 경제성을 중시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합리적 가격에 핵심 사양을 제공하며 버튼시동 스마트키, 스마트 내비게이션 등 선호사양 선택이 가능하도록 구성해 가성비를 높였다. 



가격은 트렌디 1,590만원~1,610만원 , 럭셔리 1,810만원~1,830만원, 프레스티지 2,030만원~2,050만원, 노블레스 2,220만원~2,240만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기아 올 뉴 K3는 오는 27일 정식출시를 앞두고 사전계약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여타 다른 모델들과 비슷하게 차량에 필요한 부품을 추첨을 통해 주기도 하며, 선착순으로 무상보증을 5년 더 연장해주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고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