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뉴 QM3 리뷰 시승기 파노라믹 에디션

QM3, 르노의 내수시장의 활로

르노삼성의 소형 SUV QM3는 엄청난 연비와콤팩트하고 신선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어왔습니다. 르노의 흥행의 주역인 QM3의 높은 등급도 국내에 출시되면서 패밀리룩을 형성하기 위해 QM3도 발맞춰 부분변경 모델로 

새롭게 출시되었죠. 부분변경 모델이라 바뀐 부위가 그리 많지는 않다. 새로운 앞모습과 새로운 컬러, 새로운 시트와 중간 팔걸이 등, 대략 일곱 군데 정도가 새롭게 바뀐 것 같습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보면 어디 떨어지는 부분이 없었기 때문에 기존의 디자인에 패밀리룩을 더했으며,조금의 편의사항을 추가해 출시 되었습니다.



유니크한 컬러 

새로운 색상의 바디컬러 2가지가 추가됐습니다. 아메시스트 블랙과 아타카마 오렌지입니다. 아메시스트 블랙은 진중하면서 세련된 느낌을, 아타카마 오렌지는 너무 튀지 않으면서 활동적인 느낌을 준다. 현행 QM3의 RE 시그니처 트림에서 선보였던 에투알 화이트, 쇼콜라 브라운, 소닉 레드등의 감각적인 색채는 신형 QM3에 와서도 발군이죠.

패밀리 룩 램프

이번 부분 변경 모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전면부의 변화입니다.  그 중에서도 램프의 변화가 핵심이죠. 알파벳 'C'자 모양의 LED 주간 주행등이 적용됐습니다. QM6에서 보았던 주간 주행등이 QM3까지 그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RE 트림 이상의 모델에 적용된 다이내믹 턴 시그널도 큰 변화입니다. 방향지시등을 켜면 안에서 밖으로 호박색 불빛이 흐릅다.




스키니한 그릴

프론트 범퍼 하단에 SUV의 존재감을 강조해주는 프론트 스키드를 장착해 차량 보호는 물론 더욱 단단하고 안정된 느낌을 선사한다. 현행 모델의 범퍼 하단에 적용된 사다리꼴 모양의 가니쉬는 훌륭한 디자인 요소로 기능했다. 하지만 다부져 보이는 대신 답답한 느낌을 줬던 게 사실이다. 신형 QM3는 이 가니쉬가 LED 주간주행등으로 바뀌면서 좌우로 넓어진 그릴을 갖게 다. 그릴 하단부에는 스키드 플레이트가 새로 달렸죠. 이는 거친 도로도 가볍게 주파할 수 있을 것 같은 시각적 효과를 전달한다.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도 같은 시각적 기능을 수행한다.

선루프

기존 QM3에 없던 선루프가 들어갑니다. 무려 파노라마 선루프. 물론 최상위 트림인 RE 시그니처에서만 만나볼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소형 SUV가 태생적으로 지니는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게 합니다. 부드러운 햇살을 사랑하는 유럽의 감성 그대로, 동급 최초로 적용된 파노라믹 글라스루프는 개방감이 뛰어나고 선블라인드 기능이있어 강한 햇빛도 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기존 스마트 커넥트 Ⅱ가 업그레이드됐습니다. 7인치로 커진 디스플레이 환경에 1GHz 듀얼 코어, 1GB 메모리가더해져 더 나은 성능과 안정성을 보입다. 와이파이 테더링으로 5년 동안 무료로 T맵 빠른길 안내를 이용할 수 있다.

oncar(스마트폰 풀 미러링 시스템)


oncar는 스마트폰의 편리함을 자동차와 융합시킨 기능으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면 T map 내비게션은 물론 음악, 사진, 비디오 등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앱을 7”모니터로 마음껏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시스템 


QM3는 기본적으로 작은 차체라 주차에 큰 어려움이 없긴 합니다. 하지만 르노삼성은 여기에 배려심 하나를 더했죠. 주차 시 지붕 위에서 차를 내려다 보는 듯한 이지(Ez) 파킹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360도 모든 방향에서 차량의 주변 모습을 포착해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여기에 신규 적용되는 사각지대 경보 장치(BSW), 전방 경보 장치는 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사각지대경보시스템


30~140km/h로 주행 시 4개의 울트라 소닉 센서를이용하여 2륜 차를 비롯해 움직임이 있는 모든 물체를 감지한 뒤 운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아웃사이드 미러에 내장된 LED 경고등이 자동으로 켜지는 시스템입니다.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한 1.5dCi 엔진과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 조합입니다. 연비는 17인치 휠 기준으로 17.3km/L를 기록하며 넓은 적재공간과 함께 장점은 유지됐죠. 개선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버드 뷰(Bird View) 모드로 안전한 주차를 돕는 이지(EZ)파킹, 사각지대 경보 장치(BSW), 경사로밀림 방지장치(HSA) 등 편의사양과 안전기능을 더했습니다.

경쟁차종에 비해 부족했던 편의사항을 대거 투입하면서 기존의 가지고 있던 장점을 부각시키면서 더욱 유니크하고 감성적인 디자인이 빛을 더해졌습니다. 이번 NEW QM3의 가격은 SE 트림 2,220만원 LE 트림 2,330만원 RE 트림 2,450만원 RE 시그니쳐 트림 2,570만원입니다. RE 파노라믹 에디션의 가격은 RE 트림에서 45만원이 오른 2,495만원입니다.

경쟁차종으로는 현대 코나, 기아 스토닉, 쉐보레 트랙스, 쌍용 티볼리가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