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현대 넥쏘, 부산광역시와 수소전기차 상호협력 MOU 체결 리뷰

부산시-현대차 수소전지차 MOU 체결

충전 인프라 구축 및 대중화 기여

내년 보조금 200대 규모 책정


현대자동차㈜와 부산광역시는 부산시청에서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은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과 오거돈 부산광역시 시장 등 현대자동차 및 부산광역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현대차의 최초 보조금 지원 도시에서 빠진 부산은 이번에 단독으로 MOU 체결은 앞으로 친환경 사업의 중요성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와 부산광역시는 미래혁신성장 주력산업인 수소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연관 산업의 육성 및 발전을 위해 수소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확충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이번 MOU 체결로 현대자동차는 올해 연말까지 부산시에 수소충전소 1개소를 설치하며, 이를 통해 부산시의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과 수소전기차 대중화의 기반을 다지는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부산광역시는 수소전기차 구매 보조금 확대 편성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약속했다. 이러한 재정적 지원이 친환경 차, 전기차를 비롯한 수소전지차를 부산 도심에 달리게 할 촉매제가 될 수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궁극의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대와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부산광역시와 MOU를 체결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시장 확대 및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사로서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성공적인 개발, 택시 및 카셰어링 업체와의 수소전기차 협업, 서울시와 수소전기하우스 구축 등 수소에너지의 경쟁력과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미래 수소 사회를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왔다.



부산광역시는 본격적인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2019년 수소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원을 200대 규모로 예산을 편성할 예정이며, 점진적으로 충전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해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개소를 구축하고 수소전기차 1,0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국내 수소전기차의 보급은 2020년까지 1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충전소를 100곳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의 2,750만 원의 지원과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산하면 3천만원대의 수소전기차 오너가 될 수 있다. 



현재 출시된 수소전기차는 현대 넥쏘와 토요타 미라이가 유일하다. 이는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 엔지니어를 보유한 업체이기도 한데 다가올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내수 시장에서의 활성화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걸 알고 있다. 그래서 인지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파격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보조금 지원을 303만엔, 취득세-중량세 면제, 보유세 5년 면제라고 한다. 아울러 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정부 50%, 지자체 25% 라는 합리적인 지원과 함께 2020년 까지 160기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소전기차를 4만대 보급할 것이라고 한다.



한편, 수소전기차는 공해 배출물이 없을 뿐만 아니라 외부의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린다.


실제로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1시간 운행할 경우 26.9Kg의 공기가 정화되어 성인(체중 64Kg 기준) 42.6명이 1시간 동안 깨끗한 공기로 호흡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다시 말해, '넥쏘' 10만대가 2시간(승용차 기준 하루 평균 운행시간)동안 달리게 되면 성인 35만 5천명이 24시간 동안 호흡할 공기를 정화하는 수준이다.



한편, 2018 현대 넥쏘 실내에는 통합형 디스플레이(버추얼 클러스터(7인치 칼라 LCD), 12.3인치 와이드 스크린 내비게이션)와 브릿지 타입 센터콘솔 등이 적용됐다. 


또한 수소 저장탱크 배치구조 최적화를 통해 거주성과 839ℓ(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의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넥쏘의 복합연비는 96.2km/kg(17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한 번에 총 6.33kg의 수소를 충전해 609km 를 주행할 수 있다. 


판매 가격은 모던(Modern), 프리미엄(Premium) 등 2가지 트림으로 운영되며, 모던 6,890만원, 프리미엄 7,220만원이다. (※ 세제혜택 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