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KIA VIK' 리뷰,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 통합 모바일 고객앱 출시

고객의 ‘카라이프’를 더욱 풍부하게 해줄 혁신적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차량 구매 이전부터 구매, 구매 이후 처분에 이르는 전 영역 관리 가능

디지털 트렌드 맞춰 AR/VR, 간편결제, 음성인식 등 다양한 신기술 적용


기아자동차가 차량 구매정보부터 운행 유지관리, 중고차 처분까지 고객이 ‘카 라이프(Car Life)’ 전 과정을 스마트폰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입니다. 복합문화공간 ‘BEAT360(비트360)’에서 통합 모바일 고객앱 ‘KIA VIK(기아 빅)’의 출시 행사를 열었습니다. 차량 관련 블로그를 쓰면서 가장 바랬던 일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이번 기아차의 행사는 개인적으로 특별합니다. 토요타를 비롯한 일본 자동차업계들은 전자업계와의 협업 관계가 아주 잘 이루어지고 있어서 국내 업계들도 이렇게 하면 좋을텐데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BEAT360에서 권혁호 기아자동차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 박병대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사간 제휴 마케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 체결에 합의했습니다. 양사는 고객 디지털 경험 강화를 위해 삼성전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업 맞춤형 솔루션 ‘녹스 커스터마이제이션 (Knox Customization)’과 스마트패드를 활용하여 시작 및 종료화면에 ‘KIA VIK’ 테마 적용, ‘KIA VIK’, UVO등 기아자동차 고객에게 최적화된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갤럭시폰을 내년초부터 선보일 예정입니다.



‘KIA VIK’은 차량과 관련해 A부터 Z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와 콘텐츠를 담은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모바일 플랫폼입니다. 기아차의 영문 사명인 ‘KIA’와 이를 거꾸로 뒤집은 형상인 ‘VIK’를 조합시켜 기존의 틀을 깨는 역발상으로 고객에게 차별화 된 큰(Big)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KIA VIK(기아 빅)’으로 이름 붙여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의 협약때문인지 '빅스비'의 '빅'이 떠오르는 건 기분탓일까요.


‘KIA VIK’은 기존 레드멤버스, Q프렌즈 등으로 분산돼 있던 기아자동차의 고객 대상 앱을 통합하고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멤버십 사이트, 각종 제휴 서비스 등을 연동시켜, 고객들이 하나의 ID로 다양한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디지털 트렌드 변화에 맞춰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간편결제, 음성인식, 지문인식 로그인 등의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아울러 ‘KIA VIK’을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 된 최근 경향에 맞춰 모바일 앱 형태로 제작해 고객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향후 삼성전자와의 제휴를 통해 해당 앱을 기본 탑재한 전용 스마트폰 출시 등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편, 기아차는 고객 통합 모바일 플랫폼인 ‘KIA VIK’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선사할 뿐만 아니라, 기아자동차와 고객을 이어주는 ‘고객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아자동차는 이번 ‘KIA VIK’ 출시를 고객 서비스 대혁신의 계기로 삼고, 젊은 기아자동차 만들기(Vivid In KIA),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기(View In KIA), 기아 고유의 가치 형성하기(Value In KIA) 등 다양한 VIK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이전부터 생각했지만 기아차의 젊은 마케팅 부서의 직원은 추측컨대 취미가 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새로 개발된 기아자동차의 고객 앱은 오늘부터 구글 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기아 고객앱’이나 ‘KIA VIK’으로 검색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KIA VIK’은 최근의 디지털 트렌드를 적극 반영, 고객과 시장의 변화에 효과적이고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고민의 결과”라며“철저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개발된 ‘KIA VIK’를 통해 차원이 다른 고객 만족을 선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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