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쌍용 코란도 스포츠 리뷰 시승기, 독특한 포지셔닝 강력한 경제력

픽업트럭의 계보를 잇는 쌍용 코란도 스포츠


쌍용차의 픽업트럭 라인업 계보는 이달 출시된 코란도 스포츠의 업사이징 모델 '더 뉴 코란도 스포츠 2.2'에서 정점을 이뤘다. 다운사이징이 주를 이루던 시장 기조를 과감히 따르지 않고 업사이징을 통해 주행성능을 개선하고, SUV 버금가는 감성품질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픽업트럭이란 독특한 포지셔닝의 큰 틀을 닦고 있는 쌍용차가 이와 같은 행보에 집중이 되고 있다.

독보적 테크 활용성과 프레임 차체의 안전성을 기반으로 독자시장을 개척하던 쌍용자동차 코란도 스포츠(Korando Sports)가 파워트레인을 개선해 치열한 국내 중형 SUV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쏘렌토와 싼타페의 양강 구도 속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기존 모델들이 경제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자영업자만들 타겟으로 했다면 SUV를 지향한 신규 라인업은 픽업트럭의 실용성은 물론 스타일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지향하는 구매층까지 모두 노리고 나선 셈이다. 이미 출시된 코란도 스포츠의 업사이징 모델인만큼 외관의 큰 변화는 없다. 비상하는 새의 날개를 형상화했다는 육각 라디에이터 그릴과 사다리꼴 형태의 범퍼간 조화로 풍부한 볼륨감과 역동적 이미지를 갖췄다.

매서운 눈매의 헤드라이트를 시작으로 전방에서 측면을 따라 차량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굵직하고 군더더기 없는 라인은 거친 상남자의 매력을 느끼게 하고 새롭게 디자인된 메쉬 타입 라디에이터 그릴은 익숙하면서도 새로움을 주는 디자인 요소다.

가로 1600mm, 세로 1275mm의 2.04m²의 데크는 테일게이트 오픈 시 플로어가 평평한 상태를 유지해 수납공간을 극대화 하도록 설계됐다. 테일게이트는 힌지스프링이 적용돼 여닫는 데에도 수월하고 최대 400kg의 적재가 가능한 데크는 플라스틱 커버링을 적용해 깔끔함을 더했다. 여기에 최대 2.0톤을 견인할 수 있어 각종 레저에 최적화된 모습이다.

신형 코란도 스포츠의 가장 큰 변화는 역시 파워트레인이다. 기존 2.0 디젤 엔진 대비 한층 강력해진 e-XDi220 LET 엔진은 최고출력을 155마력에서 178마력으로, 36.7kg·m에서 40.8kg·m로 최대토크를 끌어올렸다. 특히 둔탁한 변속감으로 세련된 주행감을 방해하던 자동 5단 변속기를 버리고 아이신의 6단 자동 변속기를 채택하면서 부드러운 변속감을 가미한 점은 단순 픽업트럭이 아닌 SUV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탁월한 선택으로 보인다. 

새롭게 탑재된 신형 엔진은 앞서 쌍용차의 여타 차량에 탑재된 것과 동일하게 로우 엔드 토크(Low-End Torque) 콘셉트에 따라 개발돼 일상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엔진회전수에서 여유로운 힘을 발휘한다. 1400rpm의 저속구간부터 최대토크가 발휘되며, 동급 최대인 1400~2800rpm의 광대역 플랫토크 구간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코란도 스포츠는 출발부터 경쾌한 주행을 꾸준하게 즐길 수 있다.

코란도 스포츠의 실내는 블랙톤의 센터페시아와 카본그레인으로 멋을 부린 디자인, 대부분의 조작버튼을 운전석 쪽으로 향하는 운전자 중심 공간 구성이 이뤄졌다. 스마트 미러링 기능이 제공되는 7인치 터치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하고 비교적 만족스러운 시인성을 자랑한다. 열선기능이 제공되는 2열 시트는 뒤쪽으로 29도가 기울어져 더욱 편안히 장시간 여행이 가능하고 무릎공간과 머리공간도 여유롭다. 

다만 실내 전반적인 구성은 최근 트랜드에서 조금 동떨어진 느낌으로 각종 디스플레이는 기능만을 제공할 뿐 투박스럽다. 디자인 완성도와 고급스러움은 조금 아쉽다. 또한 실내 수납공간은 의외로 찾아보기 힘들고 운전자를 제외한 승객에 대한 배려는 여전히 부족하다. 이런 부분에서는 아직까지 픽업트럭의 이미지를 벗지 못한 모습이다. SUV시장으로의 도전은 멀고도 멀다.

 코란도 스포츠는 연간 자동차세가 2만8500원, 환경개선 부담금 영구면제, 개인사업자 부가세 차량가 10% 환급 등의 독보적 이점을 지녔다. 일반적으로 2000cc 이상 차량의 연간 자동차세가 40만~50만원인 점을 감안했을 때 경제성 측면의 장점은 확실해 보인다. 코란도 스포츠 2.2의 가격은 2168만~2745만 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