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RAV4 리뷰 시승기, 이제는 SUV도 하이브리드 시대!
- 차한잔
- 2018. 1. 13. 10:00
당신의 생활에 스마트한 변화를, 토요타 RAV4
도심에서도 교외에서도 RAV4는 언제나 스마트한 선택이다. 파워와 우아함 모두를 갖춘 SUVRAV4는 당신으로 하여금더 많은 곳을 가고, 더 모험하게 하고, 더 역동적으로 살게 할 것이다. 이제 RAV4와 함께하는 당신의 생활에 스마트한 변화가 시작된다. 좋은 차는 당신의 생활에 좋은 변화를 가져다 주는 차, 바로 토요타 RAV4이다.
토요타 RAV4(Recreational Active Vehicle with 4-Wheel Drive)는 1994년에 공개됐다. 지금은 RAV4급의 SUV가 흔하지만 당시에는 생소했다. 당시만 해도 SUV하면 어느 정도 차체 사이즈가 있는 프레임 모델을 연상했다. 기아 스포티지와 함께 컴팩트 SUV 세그먼트를 시작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RAV4는 토요타가 G21이라는 이름으로 추진하던 프로젝트였다. 어떻게 보면 토요타의 도전의 대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RAV4가 하이브리드라는 기술을 SUV에 적용시킨 모델도 바로 RAV4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토요타에 있어서 특별한 존재가 되기도 한다.
최근에 선보인 토요타의 패밀리룩은 몇 년 간의 부진을 떨쳐버리는 듯싶다. 부분 변경된 RAV4의 얼굴은 아주 깔끔하고 잘생겼다. 매끄럽고 세련되게 다듬어진 실루엣이 스포티하면서도 세련된 RAV4의 첫인상을 전달한다. 그리고 새롭게 적용된 Bi-LED 헤드램프를 통해 에너지의 효율성을 강화함은 물론 뛰어난 시인성을 제공하면서 보다 선명하게 드러나는 리어램프의 디자인은 후면의 볼륨감과 함께 강인한 SUV의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18인치 알로이 휠은 더욱 얇아진 스포츠 디자인을 통해 날렵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중형 SUV의 교과서라 할 수 있는 RAV4를 계속 보고 있으면, 국내 제조사들의 SUV가 생각난다. 아무래도 가장 무난하고 유럽과 북미에서도 잘 팔리는 디자인임이 틀림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RAV4가 기준이 되었다는 점에서 이 녀석의 가치를 한단계 더 높이는데 한 몫 했다고 할 수 있다.
RAV4의 인테리어는 일본차 답게 아기자기하게 꾸며졌다. 실내에서는 센터페시아와 송풍구가 눈에 띈다. 요즘 나오는 신차는 송풍구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RAV4 역시 그렇다. 측면에 위치한 송풍구 안쪽의 디자인이 벌집 모양이다. 그리고 양쪽의 두 개와 가운데 두 개의 디자인이 다르다. 송풍구는 하나의 디자인으로 통일하는 게 일반적이다. 거기다 대시보드 상단에는 별도의 송풍구가 또 있다.
특별해진 디자인과 함께 토요타가 새롭게 적용 시킨 넓은 시야를 확보하고 편리한 조작에 최적화된, 대담하면서도 세련된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감성이 운전을 더욱 즐겁게 한다.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혁신적인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한국형 내비게이션과 6.1인치 TFT 디스플레이 오디오 시스템, 직감적으로 조작 가능한 오토에어컨, 계기판의 주요 기능을 콘트롤할 수있는 스티어링 휠 스위치가 모두 해당된다.
탑승자를 배려하는 토요타 특유의 세심함으로 채워진 넓고 쾌적한 공간은 이 차에 오를 때마다 당신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편리하면서도 다양하게 시트 조절이 가능하여 여러 명과의 동행도 편안하게 만든다. 그리고 많은 짐도 넉넉하게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이 어떤 스타일의 레저와 여행에도 여유를 준다.
성인 남성 탑승 시에도 여유로운 무릎공간과 머리 위 공간을 제공하고 트렁크 공간도 뒷좌석 아래로 배터리를 넣었다. 계기판은 4.2인치 풀컬러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실시간 연비 및 차량 상태, 하이브리드 시스템 동작 상황을 쉽게 확인 가능했다.
토요타 RAV4는 SUV 답게 취미 생활을 가득 담을 수 있는 넉넉한 트렁크 공간과 함께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수납 공간을 제공한다. 물체가 끼이는 것을 방지하는 잼 프로텍션 기능의 백 도어는 프레스 버튼 하나로 열리거나 닫히며, 레벨링 메모리 기능이 적용되어 이용자의 신장에 따라 자유롭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파워 백 도어와 함께 시트를 다양하고 쉽게 조작이 가능하여 큰 물건을 효율적으로 실을 수 있다. 뒷좌석 두 자리를 접으면 수하물 공간을 훨씬 더 넉넉하게 활용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2.5리터 앳킨슨 사이클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CVT로 구성된다. 가솔린 엔진의 최고 출력은 152마력, 전기 모터를 모두 더한 종합 출력은 197마력이다. 이 구성은 캠리 하이브리드와 거의 같다. 대신 RAV4 하이브리드는 E-포 시스템을 위해 리어 액슬에 전기 모터가 하나 추가됐다. 이 전기 모터가 리어 액슬을 개별적으로 구동한다. 앞뒤 토크 배분은 50:50이다.
가장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RAV4에도 적용이 되었다. 하이브리드 특유의 장점인 전기 모터를 활용한 즉각적인 가속 반응을 통해 기존 가솔린엔진 혹은 디젤 엔진에서 느낄 수 없었던 드라이빙 경험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197마력의 강력한 힘으로 고속 주행 시 역동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고 13.0km/ℓ (복합연비)로 동급 최고 수준의 효율성까지 겸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성과 정숙성까지 토요타 하이브리드만의 특별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RAV4 하이브리드의 역동성과 견고함은 거친 길일수록 더욱 빛을 발한다.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고, 환경은 물론 경제적인 주행까지 생각하는 ECO MODE, 폭발적인 파워를 자랑하는 SPORT MODE를 통해 익사이팅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RAV4의 스티어링 휠을 잡는 순간 당신의 심장은 흥분과 설렘으로 뛰게 될 지도 모른다. 대담하고 역동적인 RAV4의 주행감은 당신에게 새로운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RAV4와 함께 달리는 길은 그 곳이 어느 길이든 당신이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드라이빙으로 오늘밤 주인공으로 만든다.
토요타 RAV4의 가격도 심플하면서도 스마트하게 측정됐다. 2.5 가솔린 2륜 모델은 3,500만원 4륜 모델은 4,000만원으로 명쾌하게 제시하고, 2.5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은 4,300만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