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 리뷰, 부산모터쇼에 등장한 새로운 대형 SUV '팰리세이드'

2018 부산 모터쇼에서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 공개

새 디자인 방향성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Sensuous Sportiness)’ 

반영한 차세대 디자인 ‘현대 룩'


현대자동차가 '2018 부산 국제 모터쇼'에서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을 담고 향후 현대자동차 디자인 방향성을 담은 SUV 콘셉트카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HDC-2 GRANDMASTER CONCEPT)’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에서는 콘셉트카라고 말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이들은 모두 입을 모아 이렇게 부른다 바로 '팰리세이드'. 부산 모터쇼에서 공개되지 전부터 많은 관심을 불어 모았던 만큼 현대차 부스에서 영향력 있는 위치에 자리잡고 있어 그 웅장함이 더해져 특별해 보였다.



이번 2018 부산 모터쇼에서 현대차는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표현할 디자인 전략 ‘현대 룩(Hyundai Look)’이라는 새로운 디자인 전략과 함께 현대 디자인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이라는 뜻을 담은 현대차의 새 디자인 방향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 이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적용된 첫 콘셉트카 모델 HDC-1 르 필 루즈 콘셉트(HDC-1 LE FIL ROUGE CONCEPT)를 공개하고, 이와 더불어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HDC-2 GRANDMASTER CONCEPT)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앞서 공개된 HDC-1 르 필 루즈 콘셉트는 서로 다른 시공간을 하나의 테마로 이어준다는 의미를 담아 내기 위해 영어로 ‘공통의 맥락(Common Thread)’이라는 뜻을 지닌 프랑스어 관용어구에서 따온 이름이다. 향후 현대차의 세단의 미래를 책임질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이번 2018 부산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는 제 역할에 맞는 디자인이 잘 표현된 차라는 점에서 세계 최고의 체스 선수를 부르는 명칭 ‘그랜드마스터(Grandmaster)’의 의미를 담은 이름이다.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 혹은 베라크루즈 후속에라 불리는 팰리세이드는 구조적이며 역동적인 직선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다이내믹한 선과 감각적으로 조각된 근육질의 바디가 만나 카리스마 넘치는 개성을 드러냅니다. 특히, 그릴과 램프, DRL의 정형적 디자인을 탈피한 라이트 아키텍쳐를 통해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만족하는 진보적인 디자인을 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 스타일링 담당 이상엽 상무는 모터쇼에서 “최근의 전동화, 자율 주행, AI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디자인에도 변화가 필요한 가운데 독창적이고 고유한 감성이 있었던 현대 디자인의 과거와 현재가 미래로 연결될 새로운 연결고리는 고객이 중심이 된 감성적 혁신을 지향하는 디자인, 새 디자인 방향성인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통해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자동차의 HDC-1 르 필 루즈 콘셉트(HDC-1 LE FIL ROUGE CONCEPT) 가 현대 디자인의 지향점을 선언적으로 보여주었다면, 오늘 최초로 공개하는 두 번째 콘셉트카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HDC-2 GRANDMASTER CONCEPT)는 현대 디자인 DNA가 전세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얼마나 넓은 스펙트럼의 디자인으로 표현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차”라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는 HDC-1 르 필 루즈 콘셉트와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 서로 다른 두 대의 콘셉트카를 동시에 선보임으로써, 하나의 테마를 지녔으나 독립적인 해석과 개성을 보여줄 수 있다는 현대 룩(Hyundai Look)을 표현해냈다. 동시에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이 전 세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얼마나 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디자인으로 표현되는지도 함께 보여줬다. 


실제로 현대차는 현대자동차만의 ‘현대 룩’을 통해 현대 디자인 스펙트럼을 최대한 넓혀 고객의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들어 일상을 보다 아름답고 편안하게 하는 특별한 감성적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로부터 사랑받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거듭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대로 시간이 흐른다면 더 이상 프리미엄 브랜드의 디자인을 그대로 따라한 듯한 디자인은 현대차에서는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 



차세대 현대 디자인은 제조사 브랜드 이미지 중심의 디자인에서 탈피해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라는 디자인 DNA 안에서 마치 체스판 위의 킹, 퀸, 나이트, 비숍처럼 모이면 한 팀이 되지만 각자의 고유한 역할과 그 역할에 따른 형상을 지닌 것처럼 각각의 차마다 고유한 개성과 역할을 갖도록 디자인하는 ‘현대 룩(Hyundai Look)’의 디자인 전략을 사용할 방침이다. 


앞서 설명에 이어 이상엽 상무는 “현대자동차의 HDC-1 르 필 루즈 콘셉트가 현대 디자인의 지향점을 선언적으로 보여주었다면, 오늘 최초로 공개하는 두 번째 콘셉트카 HDC-2 그랜드마스터 콘셉트는 현대 디자인 DNA가 전세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얼마나 넓은 스펙트럼의 디자인으로 표현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차이며 현대 디자인 DNA가 가장 볼드하고 럭셔리한 감성으로 표현된 디자인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2018 부산 모터쇼에서 현대자동차는 ‘현대자동차와 함께하는 미래 모빌리티 라이프’를 사람들이 소통하는 공간인 광장과 갤러리 콘셉트로 부스를 조성해 미래 사회에서 모빌리티 기술이 사람들의 일상을 어떤 모습으로 변화시킬지 진보된 미래상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메인 무대에 3개의 대형 LED 화면으로 광장 콘셉트를 연출하고 좌우에 ‘고성능·벨로스터·수소전기하우스·디자인·라이프 스퀘어 존’ 등 5개의 테마 공간을 구성했다. 뿐만 아니라 전시물과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모바일 가이드를 운영하며, 전시관 안에 숨겨진 미션을 달성하면 기념품을 제공하는 모바일 스탬프 투어 등 미래 모빌리티를 체험으로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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