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르노삼성 SM3 네오 Z.E. 리뷰, 국내 유일의 EV 준중형 세단

SM3 전기차, 상품성 개선으로 2018년형 출시 


르노삼성이 신형 SM3 Z.E.를 공개했다. 주행거리를 늘리는 등 상품성을 개선했지만 가격은 3천만원대를 유지했다. 르노삼성은 승용차는 물론 상용차 영역에도 전기차를 선보인다는 계획을 밝혔다.

SM3 전기차는 국내 유일의 준중형 EV 세단으로 르노에서 판매 중인 최고급형 전기차 모델이다. 신형 SM3 Z.E.는 주행거리를 213km로 늘리고, 차량의 내외장과 편의사양을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이다. 배터리는 무게를 늘

리지 않으면서 기존보다 63% 용량을 키웠다. 기존의 SM3과의 비교했을 시 단가 문제로 인테리어의 품질이 떨어진다는 점을 문제 삼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SM3의 모던 다이너미즘 디자인에 새롭게 적용된 크롬&글로시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은 국내 유일의 세단형 전기차인 SM3 Z.E.의 품격에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더했다. 프로젝션 헤드램프는 충분한 광량을 보장하며 보행자나 다른 운전자의 시계를 적게 방해한다. 일직선으로 투사되는 빛의 특성으로 인해 시인성 향상에도 유리하다.

인테리어도 전기차라는 이미지가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신경 쓴 부분이 많이 보인다. 알루 브러시드 패턴 그레인을 적용하여 럭셔리하고 우아한 느낌을 더해 준다. 

스타일리시한 플래티넘 그레이 가죽시트와 도어트림이 조화를 이루어 고급스러움을 더해 준다. 상품성 개선이라고 해봐야 얼마나 바뀌겠는가 했지만 르노삼성은 아직 국내 내수시장에 머물기로 했다는 것이 확실히 느껴진다.


그리고 전기차이자 준중형이라는 걸 느끼게 해주는 뒷좌석에도 배려했다. 뒷 좌석의 승차감까지 배려하여 최상의 각도를 맞춘 안락함을 더해 주며, 동급 최장의 휠 베이스에서 오는 중형차 수준의 공간으로 탑승객 모두의 안락함을 확보해 준다.

국내 출시된 전기차들과 달리 덩치가 큰 SM3는 효율이 떨어질 것이란 말이 많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기존 SM3 Z.E.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135km였다. 배터리의 무게는 유지하면서 용량을 기존보다 63% 높은 35.9kWh로 키웠다. 국내 승용차 1일 평균 주행거리가 40km인 점을 감안하면, 한번 충전으로 약 5일간 주행할 수 있는 셈이다.

그러면서도 2018년형 르노삼성 SM3 Z.E.는 안정성과 주행의 편의성까지 고려해 적용시켰다. 저속 주행 시(1km/h~30km/h) 차량 소음이 작아 보행자가 차량 접근을 인지하지 못할 경우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SM3 Z.E.는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내어 사고를 예방한다.

차량에 탑승하기 전 스마트카드를 이용하여 미리 냉난방시스템을 작동시켜 쾌적한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면 리퀘스트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문이 열리며, 시동을 걸고 끌 때에도 버튼 하나로 충분하고, 차에서 내린 후 멀어지기만 해도 문이 자동으로 잠긴다. 

국내 최초로 SK 3D T map이 탑재된 내비게이션과 차 안에서 즐기는 멜론(Melon)서비스, 센세이셔널한 디지털 허브 와이파이(Wi-Fi)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동영상 전송이 가능한 P2C(Phone to Car)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Z.E. 어플리케이션은 현재 구동 배터리로 주행 가능한 거리, 인근 충전소 위치, 에너지 흐름도 및 다양한 경제 운전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여 최상의 전기차 운행을 가능하게 한다.

한편, 르노삼성자동차는 2011년 환경부와 전기차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완성차 중 가장 앞서 전기차 생태계 조성과 시장 확장에 기여해왔다. 최근에는 전기차 보증조건과 AS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소비자 만족도와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배터리 용량 70% 보증 조건은 기존 7년 이내 혹은 주행거리 14만km이하에서 8년, 16만km로 강화했고, 전기차 AS 네트워크는 파워트레인 전문 서비스센터 45개와 전기차 일반 정비점 188개소를 포함해 총 233개로 확충했다.

SM3 Z.E. 신형은 성능 개선에도, 차량 가격을 3천만원대로 유지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다. SM3 Z.E. 신형의 가격은 하위 트림인 SE 모델이 3,950만원, 고급 트림인 RE 모델은 4,150만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