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8세대 신형 쏘나타 생산중단, 현대차 공식입장 감성소음 vnh
- 차한잔/차이야기
- 2019. 3. 27. 07:30
갑작스런 생산 중단 소식, 어떤 문제일까?
현대차가 야심 차게 내놓은 8세대 쏘나타가 출시 발표와 함께 생산이 중단됐다는 소식에 대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국내 언론 매체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8세대 쏘나타의 생산 중단 소식이 알려지며 무수한 추측들이 오가는 상황인데요.
이에 지난주 있었던 '기자 시승회'에서 새로 개발된 엔진 결함이 발견된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으며, 시승 영상에서 엔진 소음과 출력에 대한 문제가 많이 언급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추측을 할 수 있지만 공식 입장이 아니므로 목소리 내기엔 다소 조심스럽기도 하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시승회장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러한 일은 현대차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언론에게 선 공개되는 것은 아무래도 이러한 결함이나 사소하거나 혹은 큰 문제를 먼저 발견하고 대처 하기 위함인데요. 예컨대, 주행중인 시승차가 갑자기 서 버린다 거나 고속도로 주행 중 바퀴가 빠지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시승차 나아가서 양산차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차량을 100% 품질로 생산하는 브랜드는 없습니다. 대략 100대 중 1대 정도는 결함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점을 빠르게 개선을 하느냐가 관건인 것입니다.
현대차 공식입장
1. 신형 쏘나타 고객 인도가 지연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감성적 소음, 미세 진동 등 초기 감성품질에 대한 완벽한 보완을 위해 현재 출고 전 정밀 점검을 강도 높게 진행 중이며, 이로 인해 다소 출고가 지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높아진 고객 눈높이에 맞춰 차량의 감성적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적극적 조치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얘기만 놓고 보자면 특별한 결함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2. 구체적 어떤 부분을 점검합니까?
◇ 성능이나 안전 관련 문제는 아닙니다.
◇ 운전자마다 달리 느낄 수 있는 감성적 소음, 미세 진동 등 NVH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이 답변에서 엔진관련 문제는 아니라고 못 박았는데요. 아울러 감성적 소음이라 불리는 'NVH'(소음진동불쾌감)에 대한 것이라는데요. 이는 엔진에서 나오는 것인지 풍절음에 관련된 것인지 한번더 확인이 필요합니다.
3. 타 차종에서도 출고가 지연된 사례가 있습니까?
◇EQ900의 경우, 초기 감성품질의 완벽한 해소를 위해 마지막까지 철저기 점검을 실시하여 다소간 출고가 지연된 사례가 있습니다.
다른 차종에서도 문제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아는데, 콕 찝어서 EQ900이라고 언급한 이유도 알고 싶기도 합니다.
4. 현재 공장 가동이 지연되고 있다는 데 사실인가? 지연키로 한 시점은 언제부터인가?
◇ 차량 출고(21일) 전초기 생산차량 정밀 모니터링 과정에서 일부 파트에서 다소간 감성적인 부분에 대한 지적이 있어 이를 확인하기 위해 고객 인도를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 이는 개인에 따라 달리 느낄 수 있는 미세한 감성적인 부분까지 철저하게 보완해 최근 높아진 고객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시승회 전날 이미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고 결정을 내렸다고 하니 언론이나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루머는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될 수 있습니다.
5. 사전에 문제를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차 발표회 및 시승 행사를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 성능이나 안전 관련 사안이 아니라 감성적 소음, 미세 진동등 개인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부분과 관련된 사인이므로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했습니다.
◇ 실제로, 시승 행사 시 감성적 소음과 미세진동에 대해서 느끼신 분들도 있고 아닌 분들도 계셨습니다.
계속해서 감성적 소음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 구체적 결함이나 문제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거나, 큰 문제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6. 예상되는 출고 시점은 언제인가?
◇ 빠른 시일 내에 출고를 목표로 현재 최종 점검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보통 정확한 기한을 정해 주기도 하는데요. 이를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더욱 길어 질 수도 있다는 걸 말해주기도 합니다.
7. 기존에 생산된 차량은 어떻게 되나?
◇ 만일 제기되었던 감성적인 부분의 원인이 발견될 경우, 모두 완벽히 조치할 예정입니다.
◇ 조치된 차량의 경우, 고객분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하여 고객에게 출고하지 않고 당사 업무용 등 전량 내부 용도로 활용 할 예정입니다.
어떻게 보면 현대차가 상당히 이 문제에 대해서 빠르게 대처한다고 느낄 수도 있으며, 또 다르게 해석하면 아직 원인을 밝혀 내지 못했다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는 답변입니다.
현대 8세대 신형 쏘나타 생산중단
역대급 사전계약 1만대라는 기록을 세우면서 많은 관심을 받은 신형 쏘나타, 그 관심을 의식해서 일까요? 아니면 노이즈 마케팅일까요? 생산 중단이라는 이슈를 만들어 낼 줄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가가 아닐 수 없는데요.
우리는 우스게 소리로 이런 말을 하기도 하는데요. 차를 살 때 혹은 새로 신차를 살 때, 뽑기를 잘 해라. 출시된 지 1년이 지한 후 확인 하고 사라. 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사소한 것으로 여겨 덮고 지나가느냐 아니면 완벽하게 검수를 통해 재생산을 위해 중단을 하느냐로 나뉘기도 한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결함이 나오지 않는 것이지만 나온 다고 하더라도 인지하고 개선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나쁠 일은 아닙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